연간교육 | HOME > 교육과정 > 연간교육 |
월 | 주제 | 유∙초연계를위한 이음교육 (문해력 ∙ 수리력) |
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가능발전교육 |
---|---|---|---|
3월 | 공동체를 경험해요 |
‣ 공동체의 의미와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글로 표현하기(읽기, 쓰기)‣ 유치원과 교실 지도를 그리며 공간을 이해하기 (공간과 도형) |
‣ 우리 유치원 환경에 관심갖기- 옥상 농원 텃밭 가꿀 준비하기‣ 우리 주변의 기관과 우리 동네의 환경 관련 사업에 관심 갖기 |
4월 | 아름다운 봄을 지켜요 |
‣ 환경 자료를 수집하여 문제해결에 활용하기 (수와 연산, 자료의 이해)‣ 봄과 관련하여 다양하게 감상하고 표현하기 (어휘력) |
‣ 지역사회 방문 인터뷰 하기 |
‣ 아름다운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플로깅 활동하기‣ 봄철 텃밭 작물 심고 가꾸기 |
|||
5, 6월 | 나의 권리, 지구의 권리 |
‣ 나’를 알고 ‘나’와 ‘다른 사람’의 권리를 존중하기 (말하기, 듣기) |
‣ 우리 주변의 동네에서 진행하는 기후 위기 대응 캠페인 |
‣ 교실 공간을 함께 생활하기 좋게 구성하기 (측정) |
‣ 탄소 발자국 기록장 (가정연계) |
||
7, 8월 | 책은 내 친구 |
‣ 책 읽기를 즐기며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상하기(읽기, ICT 디지털 매체 활용) |
‣ 우리동네 환경신문만들기 |
‣ 언어전달활동 (쓰기)‣ 원내 도서관 구성하기 (연령간 이음)‣ 초등학교 도서관 방문하기 |
-여름철 작물 수확하여 요리하기(탄소발자국 줄이기) | ||
9월 · 10월 |
세계속의 우리나라 |
‣ 민속놀이 (수와 연산, 규칙성) |
‣ 지속가능한 사회 관련 세계 이슈에 관심을 갖고, 내가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|
‣ 초등학교 방문해보기‣ 주제 관련한 책 읽으며 재구성하기 (읽기, 말하기) |
‣ 가을철 작물 수확하기- 수확한 작물 판매 준비하기 |
||
11월 · 12월 |
평화로운 세상 · 나눔의 참여와 실천 |
‣ 일상 속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며 이웃에 대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기 |
‣ 일과 물건의 경제적 가치 알기-아프리카 친구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그래프로 표현하기(통계)‣ 바자회 홍보영상 게시하기 |
‣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차이점 알아보기 (자료수집과 결과 나타내기) |
‣ 옥상농원에서 기른 작물 판매하여 판매수익으로 지역사회 돕기 |
||
1,2월 | 안녕, 새싹유치원 |
‣ 가상공간에서 형님들과 교류하기‣ 초등학생처럼 생활해보기 |
‣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 |
‣ 졸업책만들기 (읽기, 쓰기)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