연간교육 HOME > 교육과정 > 연간교육
주제 유∙초연계를위한 이음교육 ICT를 활용한 협력적 문제해결교육
(문해력∙ 수리력)
3월 공동체를
경험해요

▶ 친구와 함께 하는 유치원 생활 안에서 친구를 배려하고 함께 만든 약속을 지키며 안전하게 생활하기

-공동체의의미와 규칙의 필요성 인식하기
‣나와 친구의 이름을 쓰며 글자에 관심 갖기 (읽기, 쓰기)
‣유치원과 교실 지도를 그리며 공간을 이해하기 (공간과 기하)
4월 아름다운
봄을 지켜요

▶ 우리 주변의 자연환경에 관심을 갖고 아름다운 자연을 보호하는 태도 기르기

‣Google-earth, Google Art & Culture 등을 활용하여 세계 간접 체험하기 (미디어를 통한 간접경험)
‣주제를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하기 (말하기, 쓰기)
5, 6월 우리에게도
권리가
있어요

▶ 주도적, 개방적, 실험적 놀이와 탐구를 통하여 문제상황속 다양한 주체들과 소통하고 교감하며 관계 맺기

-’나’를 알고 ‘나’와 ‘다른 사람’의 권리를 존중하기
‣Co-Spaces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차원 공간 구성하기
‣생각이 글자로 바뀌는 과정 이해하기(읽기, 쓰기)
‣교실 공간을 이해하고 놀이하기 좋은 곳으로 구성하기 (공간,기하)
‣주제 게임 활용하기 (수와 연산, 분류)
7, 8월 책은
내 친구

▶ 책의 가치를 알고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기르기

-책 읽기를 즐기며 자유롭게 상상하고 자신의 생각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상하기

▶ 도서관을 구성하고 동생들과 공유하기

▶ 초등학교 방문하기(도서관 견학)

‣다양한 정보 습득 매체의 종류 알고 활용하기(읽기, 디지털 매체 활용)
‣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증강현실 속에서 놀이하기
‣언어전달활동
‣신문만들기
‣다양한 방법으로 책 나누기 (분류, 자료 분석)
9월
·
10월
세계속의
우리나라

▶ 지속가능한사회와 관련된 세계 이슈에 관심을 갖고 보다 나은 세계를 위해 할 수 있는 일 알아보기

▶ 초등학교 생활에 대해 궁금한 점 질문하기

‣내가 좋아하는 책을 읽으며 자유롭게 상상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그림책 재구성하기 (읽기, 말하기)
‣도서대여 활동
‣민속놀이 (수와 연산, 공간과 기하, 자료 분석)
11월
·
12월
평화로운 세상
·
나눔의 참여와 실천

▶ 일상 속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며 이웃에 대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기

▶ 빨간염소보내기 바자회

-행복을 정의하며 나와 내가 속한 공동체가 행복해 질 수 있는 다양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하기

▶ 초등학교와 유치원의 차이점 알아보기

‣바자회 홍보영상 게시하기
‣동시, 동화 등 서정적 언어로 자신의 감정과 느낌 표현해
보기 (통합적 언어 활동)
‣일과 물건의 경제적 가치 알기
‣아프리카 친구들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그래프로 표현하기(통계)
1,2월 안녕,
새싹유치원

▶ 지난 일을 회상하기

▶ 초등학생처럼 생활해보기

▶ 내가 다니게 될 초등학교 방문해보기

‣가상공간에서 형님들과 교류하기
‣졸업책만들기
‣느낌, 생각을 글자로 표현하기(읽기, 쓰기)
※ 교육활동은 유아의 흥미와 교육환경 등 여건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.